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http://www.doctalk.co.kr
레몬즙으로 치아를 닦으면 하얗게 된다던데 어떤가요? (강남 신논현 20대 초반/남 레몬즙치아관리)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이현정입니다.
레몬즙으로 치아 닦는 것, 인터넷에 엄청 많이 질문들이 있으세요.
유튜브나 이런 데서도 답변들이 많이 달려있긴 한대요.
레몬즙으로 치아를 닦는 행위는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절대절대 하시면 안 되는데요.
그 이유는 레몬은 산도 pH 3정도의 아주 강산입니다.
이 강산이 우리 치아에 닿게 되면, 치아에 있는 칼슘성분을 치아에서 빼내게 돼요.
이런 것을 탈회현상이라고 하는데, 탈회현상이 생기면 치아가 순간적으로 하얘집니다.
하얘지는 것이 좋으냐?
그렇진 않아요.
이 칼슘성분이 빠져나가면서, 탈회가 생기면서 치아표면이 굉장히 약해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치아에 어떤 자극을 주게 되면, 치아표면이 쉽게 갈려나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 하는 민간요법으로 미백을 하는 방법중에, 레몬 혹은 다른 과일 껍질들 이런 걸로 문지르면 치아가 하얘져서 좋다고 얘기하는 경우들이 있는데, 사실 이거는 순간적으로 탈회현상을 일으켜서 치아를 손상시키는 행위이기때문에 절대로 레몬으로 치아를 문지르시면 안 되구요.
이런 탈회현상은 꼭 레몬뿐만이 아니라 산도가 높은 탄산음료, 혹은 과일 주스 같은 경우들도 충분히 이런 현상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이렇게 산도가 높은 음식을 치아에 닿게 한 경우라면 치아에 자극을 주지않거나 30분 이상은 그대로 보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맑은 물로 입 안을 좀 헹궈서, 그 산도를 바로 씻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 http://www.doctalk.co.kr/counsel/view/c-rCBLv7u-gc-eC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