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의 십사만 사천을 대개는 실제 수가 아니라 상징 수로 봅니다. 12(지파) x 12(사도) x 1,000(충만 수)으로서 구원받은 자들의 총수를 상징한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열두 지파도 실제이고 각 지파에서 12,000명씩 인 맞은 것도 실제입니다. 십사만 사천은 실제 수입니다.
십사만 사천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의 수입니다(계 7:4). 하지만 그들은 유대인들이 아닙니다. 육적 유대인들에게는 요셉지파가 없습니다. 십자가 사건 이후 유대인들은 오히려 사탄의 회당일 뿐입니다(계 2:9). 계 7:8하. “요셉 지파 중에 일만 이천이요...” 십사만 사천 중에 요셉지파가 있다는 것은 계시록의 이스라엘 열두 지파가 영적 유대인들인 성도들임을 가리킵니다.
계시록 14장에서 십사만 사천은 환난을 피해 지상에서 시온 산에 올라가 있습니다. 그들은 여자들과 더럽히지 않은 처음 익은 열매입니다(계 14:4). 그들은 타락한 성도들의 무리인 큰 음녀 곧 큰 성 바벨론에게 더럽히기 전, 후삼년반 동안 어린양이 계신 셋째 하늘에 올라가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어린양을 따라다니므로 예수님은 재림 때 그들을 데리고 오실 것입니다(살전 3:13, 4:14). 십사만 사천은 전삼년반에는 이마에 인을 맞아서, 후삼년반에는 하늘에 올라가서 시험을 면합니다.
계시록은 예수께서 그 일곱 교회들을 위하여 주신 것입니다(계22:16). 계시록 2-3장은 일곱 교회들의 운명이 소개됩니다. 후삼년반 시작 전 일시에 순교 당하는 에베소 교회와 라오디게아 교회, 후삼년반 중에 순교 당하는 서머나 교회와 버가모 교회, 짐승의 표를 받고 후삼년반 중에 살아 있다가 회개하게 되는 두아디라 교회와 사데 교회, 그리고 한 시간의 시험을 면하는 빌라델비아 교회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를 볼까요? 계 3:10.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여기서 ‘시험의 때’는 ‘시험의 한 시간[호라]’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한 시간은 얼마의 기간을 말할까요?
한 시간은 짐승이 활동하는 기간입니다. 계 17: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들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왕들처럼 한 시간[호라] 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짐승이 활동하는 한 시간은 칠년 환난기입니다. 결국 십사만 사천은 칠년 환난을 면하는 빌라델비아 교회입니다.
하지만 빌라델비아 교회만 구원에 이르는 것은 아닙니다. 나머지 여섯 교회들도 각 교회의 운명에 따라 구원에 이르게 됩니다. 그 수는 셀 수가 없습니다.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셀 수 없는 큰 무리 중에 십사만 사천이 포함될 뿐입니다.
성도라면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됩니다. 고후 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십사만 사천 소속 여부가 아니라 교회에서 어떻게 했느냐를 심판하는 곳입니다.
주의 날 주님을 만나기는 빌라델비아 교회만이 아닙니다. 계 1:13. “일곱 촛대들 한 가운데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일곱 교회들 한가운데 인자가 계실 것입니다. 기름을 준비하지 않는 성도들은 그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불 바다에 던져질 것입니다.
기름을 준비한 성도들만이 한 신부가 되어 혼인에 참여하게 됩니다. 계 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날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그녀에게 세마포 옷이 허락되었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들이로다 ”
빌라델비아 교회를 고집할 일이 아닙니다. 주님은 능력에 따라 달란트를 나누어주셨습니다. 마 25:15. “각각 그의 재능대로 한 사람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두 달란트를, 한 사람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여기서 달란트는 재능이 아니라 주님의 소유인 교회입니다.
주님은 속히 오시겠다며 가진 것을 빼앗기지 말고 굳게 잡으라고 하십니다(11절). 교회가 가져야 할 것은 주의 말씀을 지키며 주의 이름을 배반하지 않은 것입니다(8절). 성경에서 주의 그 말씀은 그리스도와 교회의 결혼 약속이며(창 2:24, 골 1:25) 주의 이름으로 오신 분은 성령이십니다(요 14:26).
사랑하는 여러분! 성도들은 이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기는 자는 성전의 기둥이 됩니다(12절). 성경에서 이기는 자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그 아들 되신 것을 믿는 자입니다(요일 5:5). 예수님이 맏아들이시면 성도들은 그의 형제들이며, 예수님의 형제들이 한 몸 된 것이 교회입니다(히 2:12).
주님은 결혼 때문에 반드시 오십니다(눅 12:36, 계 22:7, 12, 20). 성도의 관심은 십사만 사천에 소속되기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성도들은 반드시 서야 할 그리스도의 심판대를 생각해야 합니다. 기름이 준비된다면 어떤 운명으로 칠년 환난을 통과하든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오직 기름이 준비된 성도만이 어린양 신부의 지체로서 어린양 혼인날에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계 19:7-8).